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돈 버는 사람은 단순하게 생각합니다" 한주주 지음. 주식을 대하는 자세. 주식투자 마인드. 신간 도서 리뷰

by 내인생의선장 2023. 2. 26.
반응형

 

주식투자 잘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복잡한 주식을 이기는 단순한 투자 책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돈 버는 사람은 단순하게 생각합니다"(한주주 지음, 헤리티지북스 출판사)를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이책은 다른 주식책들과는 다르게 투자에 대한 방법론 보다는 주식투자를 대하는 마인드에 대한 부분이 중점적으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따끈따끈한 신간입니다)

 
돈 버는 사람은 단순하게 생각합니다
★★★★★ 김영익 강력 추천 “격변의 주식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투자법을 알려주는 책” 단순함의 원칙을 믿고 따르라 복잡할수록 답은 하나다! 요동치는 마음, 난리 치는 계좌 단번에 잠재우는 최강의 투자 마인드셋 성실하게 저축하면서 안심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주식 단타로 하루에 5만 원, 10만 원을 손쉽게 벌 수 있게 되었다. 자연히 노동에 대한 회의감이 팽배해졌고, 심지어 ‘현금은 쓰레기다’라는 말도 심심찮게 울려 퍼지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현상으로 ‘저축만으로는 불안하다’고 느끼던 사람들뿐 아니라 ‘주식으로 돈 번 사람 없다’며 설파하던 이들마저 주식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문제는 그들 중 대다수가 돈은커녕 크고 작은 실패로 좌절을 맛봤다는 것이다. 《돈 버는 사람은 단순하게 생각합니다》는 파랗게 물든 계좌로 밤 지새우는 모든 투자자의 고민을 단숨에 타파해준다. 이 책의 저자 한주주는 주식 투자로 ‘빚 3000만 원 욜로족 직장인’에서 ‘순자산 6억 파이어족’이 된 자신의 투자 경험과 그 속에서 발견한 ‘돈 버는 단순한 투자 원칙’을 다양한 사례들에 녹여 쉽게 설명한다. 이 책은 잘못된 습관 개선부터 계좌 폭망 시그널 읽기, 장기간 지속 가능한 투자법, 반복되는 실패를 이기는 마인드셋까지 가장 쉽게 그리고 견고하게 돈을 늘리는 구조를 안내하며, 투자자 스스로 최상의 컨디션을 끌어내도록 돕는다. 책의 끝 장에는 실제 투자자들에게 받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수록해 마지막까지 투자자의 멘탈과 판단력을 지킬 수 있도록 세심히 구성했다. 이제 막 주식 투자에 시작한 사람부터 수익을 내고 싶은 실전 투자자, 경제 기반을 탄탄히 다지고 싶은 사람들까지, 투자에 관한 근본적인 생각을 다잡고 실질적인 해결책이 되어주는 유익한 한 권이 될 것이다. 이 단순한 원칙 하나로 빚에 허덕이던 한주주도 단숨에 부를 얻었다. 이제는 당신의 차례다.
저자
한주주(한아름)
출판
헤리티지북스
출판일
2023.03.01

<저자소개 : 한주주>

이 책의 저자 한주주(한아름)님은 서강대 졸업후 삼성전자에 입사해서, 우아하게 소비하고 화려하게 빛나는 삶을 꿈꿨지만 빚 3000만원의 마이너스 통장만 남게 된 후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회사를 퇴사하고 작가, 대학원생, 경제 전문 크리에이터 등 본인이 원하는 삶을 누리며 경제적으로 편안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경제의 기본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한주주TV"를 운영하고 있으며, "삼프로TV", "머니투데이", "매일경제", "조선일보머니", "달란트 투자" 등 다양한 경제 매체들에서 출연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월급쟁이의 첫 돈공부"가 있습니다.

돈 버는 사람은 단순하게 생각합니다.

<책 소개>

한주주님은 본인이 29살에 빚 3천만원으로 시작해서 현재 순자산 6억의 파이어족으로 경제적인 여유를 찾으면서 경험한 투자에 대한 모든 것을 책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주식을 이기는 단순한 투자 책'이라는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식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여타의 주식책들과는 달리 기본적 분석이나 기술적 분석같은 주식의 방법론에 대한 부부에 대해서 설명하기 보다는 주식투자를 하는 우리들에게 주식 투자 습관을 개선하는 방법, 주식투자 할 때 올바른 행동, 주식투자 마인드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실제 투자자들과의 문답 내용을 담아 투자자들에 대한 조언도 함께 기록된 책입니다.)

 

워렌 버핏이 투자와 성공의 1원칙으로 "돈을 잃지 말라'고 했지만, 저자는 그보다 "멘탈을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투자에서 특히 변동성이 심한 주식투자 시장에서는 '투자자의 단단한 멘탈'이 중요하며, 멘탈이 강해지면 생각이 하나로 모이고, 이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선택에 결단력이 생기고 확신이 붙는다고 합니다. 이것이 주식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명백한 방법이라고 강조합니다.

 

저자 역시 국내 주식 뿐만아니라, 해외 주식, 비트코인, 부동산 등에도 투자하면서 빠르게 부자가되는 방법을 찾았던 적이 있지만, 결국 투자에 대해서는 무관심할 수록(관심을 가지지 말라는 뜻이 아닌 매일매일 시세창을 보면서 조바심을 내지 말라는 뜻), 길게 호흡할 수록 수익이 좋아짐을 꺠달았고 이를 통해 지금 단계에 이르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돈과 멘탈을 지키는 투자 로드맵"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잘못된 습관 고치기

2단계 : 폭망 시그널 읽기

3단계 : 나만의 투자법 찾기

4단계 : 마인드 재정비하기

5단계 : 쓴맛 딛고 희망 찾기

 

저자본인도 이 과정을 통해 이제는 노련한 투자자가 되었다며, 이제는 "당신 차례"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총평>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에는 이런 얘기가 나옵니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방향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크게 공감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빨리 부자가 되고 싶고, 빨리 성공하고 싶고, 그러다보면 원칙에 맞지 않는 무리한 투자를 하게 되거나 매일 주식창(투자세계)에서 떠나지 못하게 되어 자신의 일상이 몰락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주식에 대한 구체적인 종목선정이나 방법론을 보여주지 않고,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짚어주는 점에서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주식시장에 처음 진입하시는 초보자분들에게는 한번 쯤 읽어보시길 추천드릴만 합니다.

다만, 굳이 아쉬운 점을 꼽자면 저자의 이전 저서인 "월급쟁이의 첫 돈 공부"의 업그레이드 버전 같은 점은 조금 아쉽긴 합니다.(물론 다운그레이드가 아닌 저자의 생각이 더 커진 업그레이드 버전인 점은 인정합니다.)

주식이나 투자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한번 쯤 읽고 투자를 시작하시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