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의욕이 없을 때 보는 책. "의욕을 일으켜 세우는 심리학" 의욕충전을 위한 심리학 비법서.

by 내인생의선장 2023. 2. 12.
반응형

 

살다보면 어느 순간 갑자기 의욕이 없어져 보신적 있으신가요? 직장인이라면 번아웃이 오는 경우도 그렇고, 우리 모두는 살면서 한번 쯤 이런 경우는 경험하곤 합니다. 의욕이 없을 때 빠르게 회복하는 사람도 아주 일부 있지만, 우리같은 보통 사람들은 꽤 오랜시간 방황과 좌절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잃어버린 의욕을 다시 세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각만으로는 막막한 이 질문에 대해서 심리학자인 저자는 쉬운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의욕을 일으켜 세우는 심리학"은 의욕을 잃은 사람들에게 의욕 충전을 위한 방법을 심리학 연구에 기초하여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아주 쉬운 방법들을 제시해주는 책입니다.

 
의욕을 일으켜 세우는 심리학
어느 순간 의욕을 상실한 탓에 살맛까지 완전히 잃어버린 상태인가? 한번 이런 딜레마에 빠지게 되면 일상의 모든 일에 권태로움을 느껴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낙오자의 길로 줄달음치게 된다. 이런 감정이 위험한 이유는 무기력한 일상을 일관하다 끝내 인생의 실패자로 전락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의욕 상실의 감정을 박멸하는 심리 테크닉을 담은 최고의 심리학 도서로,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쓴 저자가 세계적인 심리학 권위자들의 실험과 연구 자료를 근거로 우리 마음속에 열정의 불꽃이 타오르게 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만사가 귀찮다는 생각이 말끔히 사라지고, 마음속에 열정이 끓어오르는 최고의 심리학 도서! 저자가 소개하는 60개의 의욕 충전 노하우들은 누구라도 당장 실천할 수 있으면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테크닉으로, 세계적인 심리학자들이 발표한 논문이나 저서를 바탕으로 한 확실한 솔루션들이니 믿어도 된다. 심리학자가 명예를 걸고 보증하는 이 책의 심리 기법들을 당장 우리 삶에 적용해보자. 이 책에 소개된 의욕 충전 솔루션들을 통해 만사가 귀찮다는 생각을 말끔히 지워버리고, 마음속에 열정이 펄펄 끓어오르는 사람이 되자. 내 인생을 남의 손에 맡기지 말고, 당당하게 도전하고 멋지게 성취하는 일류 인생으로 발돋움하는 당신이 되길 바란다.
저자
나이토 요시히토
출판
홍익출판미디어그룹
출판일
2021.06.11

 

의욕을 일으켜 세우는 심리학

[저자소개]

이 책의 저자 나이토 요시히토는 릿쇼대학 객원교수이자 심리학자입니다. 학문적 심리학보다는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실천적 심리학을 적용하는 비즈니스 심리학자로 유명한 분으로, 주요 도서로는 베스트셀러였던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 "신경 끄기 연습", "말투하나 바꿨을 뿐인데", "나쁜 감정을 삶의 무기로 바꾸는 기술" 등이 있습니다.

[좋았던 부분 공유]

이 책에서 의욕을 일으켜 세우기 위해 일관되게 강조하는 한가지는 바로 "행동하라"입니다. 우리는 보통 의욕이 없어서 행동할 수 없다고 하지만 반대로 행동을 해야지만 의욕을 다시 세울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저자가 소개하는 방법 중 가장 쉽고 이해가 되는 방법은 "누워 있는 습관은 의욕의 적이다"입니다. 의욕이 떨어진 사람 중 평소 누워있기를 자주하는 사람은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의욕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해야할 일이나 목표가 지나치게 큰 경우 의욕이 떨어지기 쉬운데 이럴 때에는 목표를 잘개 쪼개서 쉬운것 부터 하나씩 하면 의욕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결국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무거운 가방을 들고 다니지마라", "의욕 되살리는 응급처치법으로 이를 악물고, 주먹을 꽉져라" 같은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재밌는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 이 책의 좋은 점]

의욕을 회복하기 위해 제시하는 방법들이 간단하고 효과적입니다.

누구라도 바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천적인 60가지의 방법들을 직접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방법에 대한 신뢰도가 높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은 단순히 저자의 생각이나 경험이 아닌 세계적인 심리학 권위자들의 실험과 연구자료를 기초로 우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믿을 수 있습니다.

쉽게 읽히고 재밌습니다

일본 도서 특성상 챕터가 짧게 구성되어 쉽게 읽히고, 중간중간 상황별 케이스를 삽화로도 설명하고 있어 재밌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단점]

의욕이라고 쓰여져 있지만, 심리적인 우울보다는 번아웃, 지침 등에 포커스가 되어있어 직장인들에게는 유용할 수 있는 정보가 많지만 그 외에 분들에게는 조금 적용하기 애매한 것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의욕이 정말 바닥이라 삶의 의미조차 찾을 수 없어서 움직이는 것조차 할 수 없는 분들에게는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책을 읽으실 정도의 의욕이 남아있다면 무조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 책을 보지 못할 정도로 의욕이 바닥이시라면 병원에서의 상담이 더 빠를 수 있긴 합니다)

[결론]

사실 큰 기대를 하지 않고 본 책이었는데, 의외로 많은 부분에서 공감하게 되고, 실천하려고 마음먹게 만든 책이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직장에서의 번아웃이나,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 등에서 의욕이 떨어지는 경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딱히 큰 이유가 있지 않아도 의욕이 떨어질때도 있는데, 이런 경우 이 책에서 소개하는 60가지의 방법들 중에서 내가 마음에 드는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 본다면 낮아진 의욕을 높일 수 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지금 의욕이 조금 떨어진 상태인가요? 그럼 바로 이 책 읽어보시기를 강하게 추천드립니다. (읽는데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